N잡러

쿠팡 아이템위너 문제점 및 상품 분리 방법 (상이한 상품)

비타빈💪 2023. 3. 14. 14:22
반응형

쿠팡 윙 상이한 상품 아이템위너 해제 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사업을 하고 계신 사업주분들이 꽤나 많을 텐데요. 요즘 온라인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엄청나며 앞으로도 더욱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현재 대표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큰 곳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아닐까 싶은데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에는 워낙 전문몰들이 많고,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셀러들이 이전부터 키워왔던 고수님들과 경쟁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높다는 단점이 강한 거 같아요.

그러다 보니 그나마 초보셀러들에게 진입장벽이 낮은 쿠팡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인 거 같더라구요. 실제로 스마트스토어보다 쿠팡 매출이 월등히 높은 판매자분들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쿠팡의 갑질 만행이 심각하여 수많은 판매자분들이 피해를 받고 계신데요. 수많은 갑질 만행이 있지만 그중에서 하나가 아이템위너가 아닐까 싶어요. 

 

아이템 위너 란

쿠팡에서 자체적으로 동일한 상품을 묶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여러 판매자를 묶은 다음 거기서 아이템 위너를 선별해낸 후 아이템 위너가 된 판매자가 해당 상품의 대표판매자가 되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큰 단점을 이야기하자면 예를 들어 A라는 판매자가 독점으로 해당 상품을 꾸준히 판매하며 성실하게 리뷰도 쌓아놨는데 B라는 판매자와 상품 결함이 됨과 동시에 B판매자가 아이템 위너가 되면 해당 상품 검색 시 B판매자의 상품으로 검색이 되며 A판매자의 리뷰 또한 B판매자의 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쿠팡 아이템위너 문제점

이런 시스템을 악용하여 일부러 아이템위너를 뺏어가는 판매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중국인 판매자들이 악용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간혹 국내 상품과 해외배송 상품이 묶이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반면 각각 다른 상품이 위너로 매칭이 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최근 수차례 상이한 상품들과 아이템위너로 묶이는 바람에 고생을 했는데요.

사실 업종 특성상 많은 상품을 올리다 보니 매번 위너 상품을 체크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어쩌다 우연찮게 상품 업로드 후 새롭게 매칭된 위너를 확인하던 중 전혀 다른 상품이 매칭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상세페이지나 메인사진 모두 전혀 다른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매칭되는 기준을 잘 모르겠더라고요.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상이한 상품이 결합되었을 때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쿠팡 아이템위너 분리 방법

먼저 쿠팡 윙 온라인문의로 이동해 주세요. 쿠팡 윙에서 직접 접속도 가능하며 온라인문의 고객센터를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접속해 주세요.

 

▼쿠팡 윙 온라인 문의 사이트▼

https://helpseller.coupangcorp.com/hc/ko

<쿠팡 윙 온라인 문의>

위에 캡처화면과 동일하게 '상이한 상품'이라고 검색을 하면 문서 추천에 상이한 상품과 결합되어 있으니, 분리해 주세요 라는 문구가 가장 위에 뜹니다.

해당 문구를 클릭해서 이동해 주세요.

 

<쿠팡 윙 온라인 문의>

문서로 이동을 하셨다면 주저리주저리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해당 글을 무시하고 스크롤을 쭈욱 내리다 보면 '온라인 문의하기'가 나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문의 글 작성 화면으로 이동이 된답니다. 참 번거롭죠..!

 

 

해당 화면으로 이동되었다면 먼저 [문의 유형]을 선택하고, 제목과 설명을 간략하게 작성해 주세요. [상품 수정에 필요한 상세 내용을 선택하세요.] 부분은 [상이한 상품 분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판매자배송,로켓배송,로켓그로그 중 해당되는 타입을 선택해 주세요!

 

판매자배송으로 선택하면 등록상품 ID 입력란이 나오는데요! * 표시가 되어있는 부분은 모두 작성해주셔야 하며 판매자코드는 필수항목은 아니나 저는 편의를 위해 작성 후 제출했어요!

처음에는 캡처화면까지 다 하나하나 저장해서 제출했는데 요즘은 워낙 빈번하게 발생해서 간소화해서 제출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당일에 분리를 해주는 거 같더라고요.

 

매번 이렇게 분리요청하기가 번거롭기도 하고, 어쩌다가 한번 결합되면 모를까 요즘 들어 자주 발생하길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어요. 근데 상담사님 말씀으로는 자동으로 결합되는 시스템이기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할 때마다 고객센터에 요청해서 풀어줘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 그럼 방지방법은 없는지 애초에 안 묶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여쭤봤는데 그건 쿠팡 내부정보이기 때문에 알려드릴 수 없다고 합니다..ㅎ 이해는 하나 적어도 이런 피해가 발생되지 않게끔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