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정보

개명 후 할일 필요한서류 총 정리(신분증, 통신사,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비타빈💪 2022. 10. 6. 15:30
반응형

관할 지방법원에 개명허가신청서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 드디어 개명이 완료되었다.

나는 개명허가까지 약 한 달 정도가 소요되었다. (서울 거주)

 

같이 신청한 우리 엄마는 지방에 살고 계시는데 약 두 달 정도가 소요되었다. 각 지방법원마다 업무 처리기간이 달라서 정확한 기간은 모른다..

 

법원에서 개명허가가 되었다는 송달문서가 날아오고, 허가되었다고 끝이 아니다.

이제 한 달 이내에 개명신고라는 것을 해야 한다.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도 있음!

 

개명신고 방법은 총 2가지인데,

 

1. 관할 구청이나 시청에 방문하여 신고

2. 온라인 신고

 

 

온라인 신고 시에는 아래 사이트에서 신고하면 된다.

 

https://efamily.scourt.go.kr/ar/ArChgnmCAAFMgr.do

 

인터넷신고 | 개명 신고 | 이용약관 동의

 

efamily.scourt.go.kr

 

내가 작성한 개명신고서,

개명허가신청서 작성과는 달리 아주 초 간단하다.

 

 

처리기간이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했는데 신청하자마자 당일날 처리됨

(난 아직 마음의 준비가 덜 되었는데 ,,)

 

 

개명이 되었다고 하니 급 분주해짐

미리 계획은 하고 있었으나, 이렇게 빨리 될 줄은 몰라서 일단 부랴부랴 움직이기로 함.

(이때 일을 쉬고 있어서 그나마 쉽게 움직일 수 있었다. 직장인이라면 하루 휴가를 내고 일처리하고 다니는 것을 추천..)

 

 

1.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개명허가신청을 하고 미리 사진을 찍어두었기에 바로 주민센터로 달려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했다.

원래 발급 수수료 5,000원이 발생하나 기존 주민등록증을 제출하면 무료로 발급 가능!

 

은행이라던지 이름을 변경하려면 임시 주민등록증이 무조건 필요하다.

 

 

2. 통신사 이름 변경

 

이거 무조건 평일에 가능하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엄청 중요한 통신사 이름 변경.

이거 안 바꾸면 핸드폰 명의 인증받을 때 자꾸 오류남. 개명한 이름으로 써도 오류 나고 개명 전 이름으로 써도 오류남

(그냥 인증 못함, 본인인증의 소중함을 크게 느낌)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개명 신청한다고 하고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만 알려주면 되니 무조건 이거 먼저 하시길..ㅠㅠ

 

3. 각종 은행 이름 변경

 

필요서류 :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서, 초본 1부

 

은행에서 이름을 변경하려면 초본이 필요하다. 어차피 은행에서 복사 후 돌려주니 1부만 발급받아서 가도 된다.

혹여나 안 돌려주면 원본은 달라고 이야기하면 됨.

 

나는 주거래은행이 너무 많아서 이곳저곳 다니느라 힘들었다..

(카카오뱅크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

 

4. 온라인 실명 등록 

 

- 사이렌24 실명등록

https://www.siren24.com/

 

신용관리는 SCI평가정보 사이렌24에서!

신용점수 잘 올려주는 사이렌24, 개인정보까지 보호해드립니다

www.siren24.com

- 나이스아이디 실명등록

https://www.niceid.co.kr/index.nc

 

NICE아이디

금융권에서 대기업 및 공공기관 까지! 이유 있는 선택 , NICE아이디 NICE아이디는 국내 인증시장에서 가장 많은 회원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의 안정성, 편리성, 확장성이 검증된 인증서비

www.niceid.co.kr

 

5. 보험사,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변경 가능.

카드는 굳이 재발급 안 해도 된다고 했지만, 나는 그냥 재발급 받음.

 

6. 여권

여권 또한 재발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해외여행 갈 일이 없을 듯하여 나는 아직 발급 안 받았다.

급한 건 아니기에.. (여권사진 다시 찍기 너무나도 귀찮)

 

7. 개인통관고유부호

해외구매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이거 무조건 변경해야 한다.

관세청에서 통관관리가 강화되어 이름, 개인통관 고유부호, 휴대전화번호 정보가 동일해야 정상적으로 통관처리가 된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8. 운전면허증 발급

필요서류 : 초본, 기존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or 신분증, 수수료[국문 : 8,000원, 영문 10,000원]

임시 신분증을 들고 다니기에는 번거롭고, 간혹 신분증으로 인정 안 해주는 곳이 있어서 나는 신분증 중에 당일 발급이 가능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다.

주민등록증과 달리 운전면허증은 개명으로 인한 재발급이라고 해도 수수료가 발생한다.

당일 신청하고 금방 발급 받음!

 

 

그 외에 카카오톡이라던지 네이버나 각종 사이트 이름 변경은 본인인증만 하면 간편하게 변경 가능하다.

사업자가 있는 경우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명은 자동으로 변경되니 따로 처리할 필요는 없다!

반응형